본문 바로가기

적용 사례

손목 재활 로봇

제작 기술
3D 프린팅 > FDM
사용 재료
ABS
적용 분야
교육
활용 업체
KAIST
Overview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바로 형상화하고, 연구에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3D프린팅 기술은 정말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한국과학기술원 김정 교수
문의 전화 : 070-4895-6202

활용 사례

KAIST 바이오로보틱스 인체공학연구실의 연구개발 프로세스는 보통 ‘아이디어 스케치→CAD도면제작→1차 시제품 제작→완성형 시제품 제작’의 단계를 거치는데, 과거에 외주 제작을 통해 적어도 약 3~4주 이상 소요되던 1차 프로토타입 제작단계가 3D 프린팅 기술 도입 후 불과 10시간 내외로 대폭 줄었습니다.

 

최근 바이오로보틱스 연구실에서 3D 프린터로 주로 생산하는 연구 시제품은 팔, 다리 등의 고정지지대역할을 하는 완성형 시제품, 연구에 직접 사용하는 실험용 툴(실험기기),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학장비의 센서팁 등입니다.

 

 

 

 

 

 

 

 

 

                                                   

FDM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한 파트를 활용한 수전증 보조기기 테스트 장면

 

김 교수는 “우리가 3D 프린터로 생산하는 제품은 단순히 보여지기 위해 만드는 플라모델이 아니라 인간의 미세한 단계의 생체신호를 데이터로 추출하여 로봇의 인터페이스에 적용하는 바이오 로보틱스 제품입니다. 이는 자신이 정한 실험테마에 맞는 구상품을 만들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변화 값을 반복적으로 적용해야 보다 완성도 있는 시제품이 만들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이런 면에서 3D 프린터가 없던 지난 9년과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한 최근 1년의 연구성과가 비슷할 정도로 연구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제작시 고려사항

- 적층 방향에 따른 강도가 다르니 방향 참고하여 설계 (Z축으로 가장 약함)